> 사업분야 > 내진성능평가
기존건축물의 내진성능 평가 절차는 다음과 같은 3단계로 이루어 진다.

① 내진성능 예비평가 : 대상구조물에 대한 간단한 자료를 토대로 내진성능 상세 평가의 필요성을 판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한다.
예비평가에서는 간단한 자료 및 약산식을 사용하여 산정된 강도를 통해 내진성능을 보수적으로 평가한다.
매우 간략화된 약산식을 사용하므로 정형의 구조물만 적용할 수 있으며,

예비평가에서 평가결과가 만족하지 못할 경우 내진성능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하므로 상세평가를 통한 정밀한 평가를 권장한다.
② 내진성능 상세평가 : 대상구조물에 대한 탄성범위내의 구조해석의 결과를 토대로 부재의 강도 및 변형능력에 대한 내진성능을 평가한다.
1단계 내진성능 상세평가에서 평가결과가 만족하지 못할 경우 내진성능 정밀평가를 권장한다.

③ 내진성능 정밀평가 : 대상구조물의 비선형 해석을 원칙으로 하며 부재의 연성도 및 변형능력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비선형 정적해석을 통해 성능점을 구하고 성능점에서 발생한 부재의 응력 및 변형을 개별 부재의 연성도 및 변형능력과 비교하여 검토한다.
성능점을 산정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역량스펙트럼법 (Capacity Spectrum Method)과 변위계수법(Displacement Coefficient Mothod)등을 사용할 수 있다.
1) 현장 답사를 통한 구조물의 현황 조사를 실시.
2) 건물유지관리 담당자로부터 준공도서 수령과 하자현황 청취.
3) 2)항의 관련도서를 바탕으로 청취 내용을 포함한 각 부재의 균열 및 누수, 보수·보강 현황을 파악.
4) 관련도서를 바탕으로 주요 구조 부재의 프레임 위치 및 대상 부재의 단면치수를 측정.
5) 비파괴 장비로 구조부재의 콘크리트 압축강도를 조사한다.
6) 주요 구조부재의 콘크리트 압축강도를 조사한다.
7)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이용하여 콘크리트의 중성화 깊이를 조사한다.(필요시)
8) 데오도라이트를 이용하여 건물의 수평변위를 조사한다.
9) 위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건물에 대한 단계별 내진성능평가를 실시하여 필요시 보수·보강 안을 제시하며, 현 건물의 요구 성능을 만족하도록 한다.
성능수준 피해
즉시거주
(Immediate Occupancy Level, IO)
지진 후 구조물의 피해는 경미하며 수직하중저항시스템과 지진력저항시스템은 지진전의 강성과 강도를 보유하고 있다.
구조부재의 손상으로 인명에 피해를 입을 가능성은 매우 낮으며 손상부재에 대한 보수가 필요하지만 즉시거주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다.
인명안전
(Life Safety Level, LS)
구조부재에 상당한 손상이 발생하여 횡강성과 강도의 손실이 있으나 붕괴에 대해서는 여전히 여력을 보유하고 있다.
구조부재에 영구변형이 있으며 지진력저항시스템의 일부 요소에서 균열, 파단, 항복, 혹은 좌굴이 발생할 수 있으나 구조부재의 손상으로 인한 인명손실의 위험은 낮다.
구조부재의 보수는 가능하지만 경제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당장 무너지지는 않으나 거주를 위해서는 보수와 보강이 요구된다.
붕괴방지
(Collapse Prevention Level, CP)
구조물이 심각한 피해를 입은 상태로 국부적 혹은 전체적인 붕괴가 임박한 상태이다.
지진력저항시스템에 상당한 강도 및 강성의 저하가 있으며 횡방향 영구변형이 있다.
그러나 중력하중저항시스템은 여전히 하중을 지지할 수 있다.
구조부재의 박락 등으로 인명피해가 생길 수 있으며 일반적인 보수보강 후에도 거주에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
여진으로 인해 붕괴가 발생 할 수 있다.
KBC2009내진등급 1단계 예비평가 및 2단계 상세평가 3단계 정밀평가
2400년 지진의 2/3 수준의 지진작용시 성능목표 지진의 재현주기별 성능 목표
내진 2등급 붕괴방지 최대고려지진(2400년 지진수준)
설계수준의 지진(KBC2009 지진수준)
사용성 수준의 지진 (KBC2009의 2/3 지진수준)
지진수준별 대상구조물의 내진선능평가 정밀평가
내진 1등급 인명안전
내진특등급 즉시거주
즉시거주 인명안전 붕괴방지
- 쾌적성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으나,
기본기능 유지
- 거주성, 작업성, 사용성 유지
- 즉각 재개 복귀 가능
- 경미한 손상 발생하나 경제적손실 거의 없음
- 광범위하게 손상 발생
- 유리창 균열
- 잔류변형도 눈에 뜀
- 본격적인 수복 후 재개 가능
- 막대한 손상 발생
- 건물자체는 자립
- 낙하물에 의한 큰 위험은 없음
- 피난로는 확보 됨
- 인명은 보호됨